보이지않는 신기록 제조비결
- 스포츠마사지 -

(3)


김태영


예방의학.자연치료학 박사
대한스포츠상해예방운동협회장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장


아래 내용은 KBS건강365 및 스포츠레저뉴스 , 육상월드 등에 기고,게재된 내용으로서 무단 복제하여 간행물 또는 책자에 이용할 수 없읍니다(저작권법에 의함)

1
2
3
4
5
6
7

경기 또는 훈련 후, 회복 마사지 필요

회복 마사지의 시행 목적은 경기 후 또는 훈련을 마친 후 체내에 쌓인 피로물질을 신속히 제거해 줌으로써 신체의 조직을 강화시키고, 특히 근육파워 증진과 컨디션을 유지시켜 다음 경기나 훈련에 대비하여 스포츠 상해예방과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회복 마사지의 기본 동작

스포츠 마사지의 기본 동작은 크게 9가지 동작으로 나누어 지는데, 신체에 자극을 주는 기술은 워낙 다양해 본지에 일일이 기술할 수 없음을 아쉽게 생각한다. 9가지의 스포츠 마사지 기본동작 중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경찰법(쓰다듬거나 쓸어주는 방법)이다. 경찰법은 말 그대로 피부와 근육에 강한 자극보다는 가벼운 자극을 주는 방법이다. 그림 1(피부접촉전)과 같이 손바닥이나 손등을 이용해 그림 1, 2, 3과 같이 화살표(마사지 방향) 방향 쪽으로 최소한 3회 이상 쓰다듬거나 쓸어주면 된다.
( 번호 순서대로 시행할 것)

이때 얻어지는 효과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말단부에서 심장 쪽으로 쓸어주는 방법을 이용해 혈액을 밀어 줌으로써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신체 각 조직에 산소공급이 원활해지면서 혈액내의 각종 노폐물과 피로물질을 빠른 시간 내에 제거해 줌으로써 피로회복과 근육파워가 증진되어 경기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둘째, 우리 인체에는 비장(지라)에서 만들어진 임파액이라는 특수 물질이 있다. 이런 임파액은 혈관처럼 온몸에 연결된 관을 통해 흘러다니며, 소장에서 흡수된 지방을 운반하고 혈관에서 잡지 못한 각종 세균 등을 몸에 해가 되지 않도록 바꿔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그림 3의 화살표 방향 끝 쪽에는 세균종말 처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임파절이 있는데, 스포츠 마사지(경찰법)는 임파액의 유통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만들고, 이를 통해 운동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스포츠 체력 관리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

다.또 경찰법은 다른 기술에 비해 동작이 단순하고 근육에 주는 자극이 적어 잘못된 마사지 동작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림 1> 피부접촉점

 

<그림 2> 손등 경찰법 시행방법




<그림 3> 스포츠마사지 방향


회복 마사지 때의 주의사항

1. 각종 암 환자

2. 피부병 환자

3. 마사지 부위에 찰과상이나 염증이 있는 경우

4. 발작 증세가 있는 사람

끝으로 스포츠 마사지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습득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운동 종목에 따라 근육 발달 상태가 다르기 때문이다. 같은 기술로 여러 종목의 선수를 관리하게 되면, 선수 개개인의 근육 특성을 파괴시켜 경기력이 저하될 뿐 아니라, 스포츠 상해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전문적인 지식 없이 함부로 스포츠 마사지를 시행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월간 육상월드 1998년 1~2월호 기고

 

- 계속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