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피로
스프츠마사지로 푼다

 


김태영


예방의학.자연치료학 박사
대한스포츠상해예방운동협회장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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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사지는 우리 인체중 주로 근육을다루는 맨손요법으로 원래 운동선수의 스포츠상해예방과 경기력향상을 위해 개발되었다.
문지르거나   쓰다듬고 누르는 방법을 사용해 피부와 근육에 자극을 가함으로써 체내의 혈액과 임파액의 유통을 촉진시켜준다.
스포츠마사지를 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왕성해지고 신체적인 안정을 확보해 각종 스포츠상해를 미연에 예방해줄 뿐 아니라 근육통증의 진통제 역할까지 할 수 있다.

그러나 스포츠마사지를 안마나 일반마사지와 같이 단순한 기술로 혼동해선 안된다. 근육은 혼히 생각하듯 단순한 조직이 아니며 각 운동종목마다 형성되는 근육이 다르므로 스포츠해부생리를 정확히 이해한 후에 시행해야 한다. 잘못하면 오히려 운동력이 저하되고 부작용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일반인들이 스포츠마사지를 이용하려면 기본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마다 어떤 근육이 발달하는지 정도는 알고 시

행해야 한다.

안마나 일반마사지와는 다른 스포츠마사지

우리 인체의 근육은 미세한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 세포에 의해 수축되고 이완되므로 함부로 건드려선 안된다.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얼굴미용 마사지의 경우에도 얼굴근육의 상태를 모르고 자주 문지르게 되면 주름이 생기고 노화가 촉진된다.

근육이 아프다고 해서 아픈 부분을 바로 자극해선 안된다. 아픈 부분에는 열이 발생하는데 그 부분에 직접적인 지극을 가하면 더 가열될 뿐 치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환부의 열을 식혀주고 주변근육을 마사지해 주는 것이 좋다.

스포츠마사지의 기본동작은 크게 9가지로 나누어진다. 가볍게 쓰다듬는 경찰법, 강하게 문지르는 강찰법, 짜내듯이 주무

르는 유념법, 진동자극하는 진동 법, 두들겨서 자극하는 고타법과 압력을 가해 누르는 압박법, 근육을 이완시키는 신전법, 당겨서 늘려주는 견인법, 발바닥에 진동을 주거나 압박을 가하는 족심법 등이다.

이중 가장 기초가 되는 경찰법은 피부와 근육에 강한 자극보다는 가벼운 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일반인들이 쉽게 응용할 수 있다.
일반인들이 생활속에서 경찰법을 이용해 응용하는 스포츠마사지법을 알아보자.


먼저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였을 경우, 임파절을 통해 임파액을 배출해주는 방법을 이용한다.

 

우리 몸에는 비장(지라)에서 만들어진 임파액이리는 특수물질

이 있다. 이런 임파액은 혈관처럼 온몸에 연결된 관을 통해 흘러다니며 소장에서 흡수된 지방을 운반하고 혈관에서 잡지 못한 각종 세균 등을 몸에 해가 되지 않도록 바꿔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임파액을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세균종말처리장이 바로 임파절인데 경찰법을 통해 임파액을 임파절로 흘러보내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른바 임파마사지다.

임파절은 목젖, 겨드랑이, 사타구니에 있는데 이곳을 향해 몸의 부위부위를 쓸어주면 된다. 목 근접부분은 목쪽으로, 어깨나 가슴은 겨드랑이 쪽으로, 종아리나 허벅지는 사타구니쪽으로 쓸어준다.

이 방법은 임파액 배출외에도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신체 각 조직에 산소공급이 원활해지면서 혈액내의 각종 노폐물과 피로물질을 빠른 시간내에 제거해줌으로써 피로회복과 근육파워의 증진효과가 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간단한 마사지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근육이 뭉쳤을 때는 운동상태가 어느 정도였는지부터 우선 알아야 한다. 등산을 한 후라면 내려오자마자 근육이 정상상태일 때 풀어야 한다. 먼저 사우나를 해서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1시간쯤 지나 마사지용 크림이나 오일을 바르고 마사지해준다.

운동으로 근육이 심하게 뭉쳤을 때는 응급처치방법으로 얼음주머니를 쓴다. 근육 수축시에는 상처주위에 손자극을 삼가야 하며 수건을 두른 후 얼음주머니를 대고 붕대를 감는다.
너무 차갑게 하기 보다는 시원하게 72시간 정도 둔 다음 가열성 크림을 바르고 주변부터 부드럽게 문지르며 환부에는 서서히 접근한다. 마사지시에는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비비지 않도록 한다.

경찰법은 동작이 단순하고 근육에 주는 자극이 적어 잘못된 마사지 동작으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어 일반인들이 셀프마사지로 이용하기 좋다.

근육은 아주 민감한 조직이다. 함부로 다루고 자극을 주면 손상된다. 그래서 스포츠마사지는 반드시 전문가로부터 받아야 하고 그것이 여의치 않을 땐 기본적인 상식올 알고 하는 것이 좋다. 생활속에서 운동을 통해 손상받기 쉬운 근육, 기본을 알고 흔자서 하는 스포츠마사지로 시원하게 피로를 풀어보자

월간 리더스코리아 1998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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